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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개인택시 시세 1억 돌파! 가격 급등 이유는?

by 에이전트케이 2025.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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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개인택시 시세 1억 돌파! 가격 급등 이유는?

서울 개인택시 시세가 1억 원을 돌파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개인택시를 양수하려는 사람들은 많지만 양도하려는 사람은 적어 품귀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충청 지역을 중심으로 개인택시 면허값이 급등하면서 시장 변화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번 글에서는 2024년 5월 기준 개인택시 시세 현황과 가격 상승 원인,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을 정리해 본다.


2024년 5월 기준 지역별 개인택시 시세

2024년 초만 해도 서울 개인택시 시세는 9700만 원 수준이었으나 불과 몇 달 만에 1억 원을 넘어서며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수도권과 주요 지역의 시세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지역 2024년 5월 기준 개인택시 시세

천안 2억 2500만 원
세종 2억 2000만 원
이천, 화성, 양주, 진천 2억 원
파주 1억 9500만 원
평택 1억 9400만 원
하남, 김포 1억 9000만 원
춘천 1억 8000만 원
의정부, 안산 1억 6500만 원
경기 고양, 수원 1억 5000만 원
서울 1억 2600만 원

서울뿐만 아니라 수도권 외곽이나 신도시, 대형 산업단지가 조성된 지역일수록 개인택시 시세가 더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개인택시 시세가 급등한 이유

1. 면허 양수 기준 완화로 신규 유입 증가

과거에는 개인택시를 양수하려면 법인택시 5년 이상 무사고 운전 경력이 필요했다. 하지만 정부가 2022년부터 "5년 이상 무사고 운전자"로 기준을 완화하면서 법인택시 경력이 없는 일반 운전자들도 개인택시 면허를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젊은 층과 장년층의 유입이 증가하면서 개인택시 면허의 수요가 급격히 늘었다.

2. 택시 총량제로 신규 면허 발급 중단

정부는 지역별 적정 택시 대수를 유지하기 위해 택시 총량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 정책에 따라 신규 면허 발급이 제한되면서 기존 개인택시 면허를 양수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어졌다.
수요는 증가하는데 공급이 제한되다 보니 자연스럽게 가격이 상승한 것이다.

3. 타다 금지법 시행으로 플랫폼 택시 업계 위축

과거 카카오 T 블루, 타다 같은 플랫폼 택시가 활성화되면서 개인택시의 수익성이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플랫폼 택시의 확장이 어려워졌고, 기존 개인택시의 수입이 안정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졌다.
이에 따라 개인택시 면허를 취득하려는 사람이 증가했고, 가격도 함께 올랐다.

4. 택시 요금 인상으로 수익성 증가

2022년 말부터 서울시 택시 기본요금이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인상되었으며, 심야 할증 시간도 기존 자정 → 오후 10시부터로 변경되었다.
또한, 심야 호출료도 올라 개인택시 기사들의 수익성이 개선되었고, 이에 따라 택시 면허의 가치도 높아졌다.

5. 택시 부제(강제 휴무제) 해제

과거에는 택시 부제가 적용되어 2일 운행하면 1일은 의무적으로 쉬어야 했다.
하지만 2022년 이후 부제가 폐지되면서 기사들이 원하는 만큼 운행할 수 있게 되었고, 수익성이 향상되었다.
이 역시 개인택시 면허를 양수하려는 수요 증가로 이어졌다.


개인택시 면허값, 계속 오를까?

현재 개인택시 시세가 급등한 이유는 수요 증가와 공급 제한이 동시에 발생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으로도 가격 상승이 지속될지는 다음 몇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택시 기사 부족 현상이 지속될 경우
현재 개인택시 기사의 평균 연령은 60대 이상으로 매우 높다.
만약 신규 택시 기사 유입이 계속 증가한다면 면허값은 당분간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정부 정책 변화 여부
정부가 택시 공급을 늘리기 위해 신규 면허 발급을 재개하거나, 택시 플랫폼 규제를 완화한다면 개인택시 면허값 상승세가 둔화될 수 있다.

택시 요금 추가 인상 가능성
향후 택시 요금이 또 한 번 인상된다면 개인택시 수익성이 더 좋아지면서 면허값도 함께 오를 가능성이 높다.


마무리: 개인택시 시세 변동에 주목해야

현재 개인택시 시세는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 충청, 신도시 지역에서도 빠르게 상승하는 추세다.
이러한 현상은 면허 양수 기준 완화, 택시 총량제, 요금 인상, 부제 해제 등의 정책적 변화와 맞물려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정부 정책이 어떻게 변화하느냐에 따라 개인택시 시세가 추가로 상승할지, 안정될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개인택시 시장에 관심이 있다면 단기적인 시세 변동뿐만 아니라 정부의 정책 변화도 지속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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