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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그리고 바로 겨울 역대급 9월 더위 유통업체 초비상일상 2024. 9. 12. 01:17반응형
쇼윈도는 가을인데 한여름 더위가 이어져 서울 명동거리에는 가벼운 옷차림을 한 외국인 관광객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8월에 이어 9월에도 역대급 더위가 이어지면서 가을·겨울 의류와 아웃도어 등을 중심으로 하는 의류 판매가 부진의 조짐을 보이는 등 소비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9월 늦더위는 추석 연휴까지 이어지고 서울은 오는 19일께 낮 최고기온이 30도 아래로 내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11일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에 따르면 올해 9월 전국 평균 폭염 일수는 지난 10일 기준 2.1일로, 한 달 중 3분의 1만 경과한 시점에서 이미 1973년 이후 역대 최다치를 기록했습니다. 폭염일은 일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날을 말한다. 평균 폭염일이 9월에 2.0일을 넘어선 것도 올해가 처음입니다.
한국의 여름은 추세적으로 길어지고 있습니다. 매년 여름의 지속 기간은 △1912~1940년 평균 98일 △1981~2010년 114일 △1991~2020년 118일 등으로 길어졌습니다. 2011~2020년 여름은 '5월 25일~9월 28일'로 5월과 9월은 이미 기후학적으로 여름에 해당했습니다. 다만 올해 유독 여름이 가지 않는다고 체감하는 것은 9월 들어 기후학적 정의에서 기준이 되는 '일 평균기온 20도'를 크게 상회하기 때문입니다.
더위와 관련한 9월 통계가 모두 신기록을 세우면서 백화점 업계엔 의류 판매에 비상이 걸렸다. 아직 가을 초입 기라 단정할 순 없지만 가을·겨울 의류 매출이 부진할 것 같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어서입니다
특히 바람막이·패딩 등으로 가을·겨울 의류 매출을 이끄는 아웃도어가 예년만 못하다.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최근 2주간(지난달 26일~이달 8일) 아웃도어 매출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6%에 그쳤습니다. 지난해 매출 성장률인 3.6%에 비하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신학기 수요가 반영된 키즈와 스포츠 상품군 매출은 이달(이달 1~10일)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성장했지만, 그 외 여성·남성패션의 매출 성장률은 전년 수준(0%)에 그쳤습니다. 물가 상승률을 감안하면 사실상 역성장입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지속되는 무더위로 가을 신상품 구매 시기가 늦어지고 있는 데다 명절 직전에는 소비가 더 위축되는 경향이 있다"며 "추석 이후에 가을 쇼핑 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습니다.
때아닌 9월 무더위에 현대백화점 식당·푸드코트는 특수를 누리기도 합니다. 업체엔 식당·푸드코트의 매출 성장은 호재긴 하지만, 저렴한 단가에 주력 매출원이 아닌 곳의 매출을 마냥 반가워할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현대백화점은 압구정본점 등 6개 점포의 지난달 1일부터 이달 8일까지 식당가·푸드코트 매출 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22.7%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6개점은 뉴타운을 비롯해 주변으로 대단지를 끼고 있는 이른바 '슬세권(슬리퍼+세권)' 점포입니다. 무더위를 피해 고객들이 백화점 식당으로 몰려간 것으로 풀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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